
0. 오늘 배운 내용 중에서 이해한 내용들을 적어보려고 한다.
다만, SQLD를 듣는데 계속 반복해서 듣지 않으면 이해가 가지 않은 것때문에 많이 진도가 더뎌졌다. 그래서 공부에 진척이 느려서 많이 고민 된다. 다만, SQL 이랑 파이썬 강의를 들으면서 기존에 배웠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하고 있고 후에 필요하면 라이브 세션의 내용을 복습해야할 거 같다.
1. 파이썬 ; 리스트 / 튜플 / 딕셔너리
배우는 의의 [ ⭐ ⭐ ⭐ ⭐ ⭐ ]
데이터를 입력했을 때, 모아두고 정리하고 꺼내는 역할을 한다. 원시 데이터나 기존 데이터를 불러와서 가공할 때 많이 사용한다.
리스트 | 튜플 | 딕셔너리 | |
기본 정의 | 여러 항목들을 담을 수 있는 가변(mutable)한 시퀀스(sequence) **여기서 가변이란, 내용물을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변경할 수 없는(immutable) 시퀀스 자료형 **한 번 생성된 이후에는 요소를 추가,삭제,수정할 수 없음 **데이터를 보호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 합치거나 반복해서 새로운 튜플을 생성해서 해야 |
키와 값, 두가지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구조 시퀀스 **키는 유일해야하지만, 값은 중복될 수 있음 **표를 만들어서 사용하기 좋은 함수 중 하나이다. |
기본 구조 | my_list = [1,2,3,4,5] print(my_list) # 결과값 : [1,2,3,4,5] []를 사용해서 리스트를 생성 |
my_tuple = (1,2,3,'나','너') print(my_tuple) #결과값 : (1,2,3,'나','너') ()를 사용해서 튜플을 생 |
my_dict = { 'key1' : 'value1' 'key2' : 'value2' 'key3' : 'value3' } #결과값 : {key1 : value1 ...} key = 큰 항목 / value = |
값 찾기 | 파이썬 순서 찾기 my_list = [1,2,3,4,5] first_number = my_list[0] #결과값 : [1] **참조 : 음수 -1 / -2 를 사용하면, 역순으로 구하라는 뜻을 말한다. [1,2,3,4,5] = 순서 0,1,2,3,4 = 역순 뒤에서 하나씩 Ex) -1 5부터 계산한다. |
||
** 주의 : Phthon 의 순서는 '0' 부터 시작한다. 순서 : n-1 의 순서를 가진다. 그래서 1,2,3,4 라는 값이 있으면 1 = 0번째, 2 = 첫번째, 3 = 두번째 라고 써야한다. |
|||
자주 사용하는 메서드 함수 |
append() : 항목을 추가한다 extend() : 다른 리스트의 모든 항목을 추가한다 insert() : 특정 위치에 항목을 삽입한다. remove(): 특정값을 삭제한다 pop() : 특정 위치의 값을 제거하고 반환한다 index() : 특정 값의 인덱스를 찾는다 count() : 특정 값의 개수를 세어준다 sort() : 리스트의 항목을 정렬한다 reverse() : 항목을 역순으로 뒤집는다. clear() : 리스트 내의 항목을 모두 지운다 del [리스트] : 항목을 삭제한 |
count() : 지정된 요소의 개수를 반환 index() : 지정된 요소의 인덱스를 반환 |
keys() : 모든 키를 dict_keys 객체로 반환 values() : 모든 값을 dict_values 객체로 반환 items() : 모든 키-값을 튜플로 구성된 ()로 반환함 **지금 item 함수가 잘 안됐음 get() : 지정된 키에 대한 값을 반환하나, 없으면 기본값 제공 pop() : 지정된 키와 해당 값을 딕셔너리에 제거하고 값을 반환 popitem() : 딕셔너레이서 마지막 키-값 쌍을 제거하고 반환 |
슬라이싱 리스트의 일부분을 추출할 수 있는 것 특정 범위의 항목을 선택, 리스트를 자르는 등의 활동이 가능함 |
튜플은 사용시 list()로 변환해서 다시 tuple() 로 만들어야함 Ex) my_tuple = (1,2,3,4,5) my_list = list(my_tuple) print(my_list) #결과값 : [1,2,3,4,5] 반대로 리스트에서 튜플을 만들 수도 있음 my_tuple = tuple(my_list) print(my_tuple) #결과값 : (1,2,3,4,5) |
전에 들었던 파이썬 강의보다는 확실히 이해가 잘간다! 그래서 공부하면 하나하나 어떻게 돌아가는 지 직접 입력하다 보니까 시간이 금새 갔다.. 원래 이렇게 공부하는게 맞나 싶지만...
2. 오늘의 ARTICLE STUDY
'왜 기획도 파이썬을 배워야 하나요?' 를 오늘 함께 주제를 나눴다.
솔직히 왜 배워야하는지 모르긴 했다. 왜냐하면 이미 기획자는 할 게 많으니까. 프로젝트 시작단계를 설계하는 입장이니 만큼 데이터를 가지고 업무를 배워야하니까. 근데, 막상 파이썬을 사용해서 이걸 이용해서 데이터를 얻는다는 건 처음 들었다. 사실 '소통 비용 절감'이라는 목적도 어느정도 이해가 가는게 개발자들도 시간이 무한한건 아니니까.
직접 데이터를 파악하면 좀 더 잘 사용할 수 있지 않겠느냐의 취지의 글이었다. 요새 고등학교도 소논문을 쓴다고 한 몇년 전에 그랬던거 같은데, 고등학생들도 다양하게 하는 데 성인인 나는 못할 것도 없긴 했다. 다만, 이게 직무의 어떤 구별점이 점차 사라지는 느낌을 받았다. 결론적으로 초급수준의 교육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SQL 과 파이썬을 배워야 하는건 마찬가지니까.
그래서 그냥 잘 기록해두는 게 중요하다고 느꼈다. 사실 쓰면서 많이 배우기도 하니까.
3.SQLD 후기 배운거
엔터티 : 데이터 베이스의 객체
인스턴스 : 엔터티 내에 들어가는 row 칼럼의 데이터 내용
속성 : 엔터티데 들어가는 중요한 항목
일단은 가장 중요한 건 이건 거 같은데... 아.. 사실은 1주차부터도 이해가 안가서... 이걸 정리하는게 중요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어...
일단은 내일 목표!
1. 파이썬 강의 3주차를 빠샤빠샤 다 해치운다! 그걸 오늘 처럼 TIL 로 작성. (이게 도움이 엄청 되었다.)
2. SQLD 는 1주차부터 다시 집중해서 들어야겠다.
요새 공부하면서 집중이 잘 안되가지고 (피곤하기도 하고) 그래서 공부가 잘 안되기도 했다. 아마 기초 프로젝트 주간에는 파이썬을 사용하는 모양인데, 이걸 어느정도 익혀놔야지 내가 팀과제 할때 문제가 안될거 계속 공부 해야겠다 싶었다. 일단은 다른 기존 조들의 노션도 아직 있으니까.. 이걸 활용해서 계속 자료를 남겨둬야겠다.
'𝐓𝐈𝐋 (𝐅𝐨𝐫 𝐂𝐚𝐦𝐩) > 𝐂𝐎𝐃𝐈𝐍𝐆 (𝐒𝐐𝐋, 𝐏𝐘𝐓𝐇𝐎𝐍)' 카테고리의 다른 글
[𝟐𝟓.𝟎𝟑.𝟎𝟕] 𝐓𝐈𝐋 𝐍𝐎𝐓𝐄 𝟏𝟑 (0) | 2025.03.07 |
---|---|
[𝟐𝟓.𝟎𝟑.𝟎𝟔] 𝐓𝐈𝐋 𝐍𝐎𝐓𝐄 𝟏𝟐 (0) | 2025.03.06 |
[𝟐𝟓.𝟎𝟑.𝟎𝟒] 𝐓𝐈𝐋 𝐍𝐎𝐓𝐄 𝟏𝟎 (0) | 2025.03.04 |
[𝟐𝟓.𝟎𝟐.𝟐𝟖] 𝐓𝐈𝐋 𝐍𝐎𝐓𝐄 𝟗 (0) | 2025.02.28 |
[𝟐𝟓.𝟎𝟐.𝟐𝟒] 𝐓𝐈𝐋 𝐍𝐎𝐓𝐄 𝟔 (1) | 2025.02.24 |